본문 바로가기

INTERIOR

커튼박스 간접조명 달기(feat. Aqara T1 LED 스트립)

인테리어를 하면서 커튼박스 마다 콘센트를 하나씩 만들어뒀습니다.

추후에 재실 센서, 캠 또는 간접조명을 하기위해서 미리 선을 뽑아뒀습니다.

 

인테리어 끝나고 콘센트를 만들어 놓은지는 한참 지났는데, 이제서야 간접조명을 설치해봤습니다.

 

준비물

1. LED 조명 - Aqara T1 LED Strip SMPS 일체형
2. 방열판 (브라켓) - 그린맥스 PC-1818
3. 네오디움 자석
4. 글루건
5. 돼지코

 

 

일단 LED 스트립 중에 아래의 제품을 선정했습니다. SMPS 일체형?이라 콘센트에 바로 꼽을 수 있고, 1m 단위로 길이 확장도 쉬운편입니다. 

 

https://www.aqara.com/en/product/led-strip-t1/

 

 

 

 

 

스펙을 잠시 살펴보면

 

 

 

 

12mm 너비로 2m가 기본이며, 추가 키트를 이용해서 총 10m까지 가능하다고 제조사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만, 자세한 사항은 제조사 문의를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국산 LED 스트립들의 너비가 10mm 정도인걸 감안하면 약간 넓은 편에 속해서 알맞은 방열판이 시중에 많이 없습니다.

 

 

 

제 경우는 그린맥스라는 업체에서 판매하고 있는, PC-1818 방열판을 사용했습니다. 내부 LED 스트립 장착부가 12.5mm 여서 딱 잘 맞아들어갑니다만, 내부가 넓어진 만큼 전체 크기가 커져서 조금 무거운 편입니다.

 

 

 

 

1m 당 6w 여서 밝은편은 아닙니다만, 간접조명이기때문에 조도를 높이는 목적이 아닌 은은하게 떨어지는 월샤워가 목적이었기 때문에 밝기는 크게 문제되지 않았습니다.

 

 IP44 정도 방수가 되는 제품이어서, 욕실에서의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전원부쪽이 방수되는게 아니어서 굳이 욕실에서 사용하시려면 일반 스트립에 방수형 smps 를 달아서 설치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이 제품이 특이한게 있는데, 엔터테인먼트 목적으로 만들어서, 자동으로 색상 변화하는 기능과 소리에 맞춰서 색상이 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쓸일은 없지만서도요.)

 

 

자동 색상 변화 모드

 

 

 

아기상어 노래에 맞춰서 불빛 변화

 

 

 

참고 영상은 녹음 음질이 좋지 않아서 참고만 하시라고 올려놨습니다.

 

저희집 커튼박스는 갈바라고 하는 강판으로 시공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석으로도 해당제품을 붙일 수 있었는데, 사실 브라켓을 달아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타공하는게 어려워서 포기하고 네오디움 자석으로 아이디어를 선회했습니다....

 

일단은 네오디움 자석 10mm 정도 되는 제품을 구매해서 양면테이프로 붙인뒤에 글루건으로 2차 마무리를 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SMPS(전압안정기)가 필요 없는 일체형입니다. 전원부에 SMPS 가 달려있어서 콘센트에 꼽기만 하면 됩니다. 헤드부분을 바꿔서 국내 규격에 맞는 제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나, 제 경우는 타오바오 직구를 통해 구입한터라서, 11자 형 콘센트였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돼지코를 사용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2m 짜리 설치 후 찍은 사진인데, 커튼박스의 가장 안쪽에 설치하면 조도가 너무 낮고, 커튼박스의 가장 하단에 설치하면 벽면에 그림자가 너무 많이 비춰서 중간정도에 설치했습니다.

 

위치, 커튼박스 너비, 커튼과의 거리에 따라 빛이 떨어지는 정도가 다르니 조금씩 조정해서 보기 좋은 선으로 설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