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의 공기압은 연비는 물론 안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공기압 센서가 없는 차량이거나, 센서가 있더라도 큰 폭으로 줄어들지 않는 이상 경고 메시지가 뜨질 않기 때문에, 보통 신경 쓰지 않고 주행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제 경우는 적어도 여름과 겨울 초입에 한 번씩 공기압을 보충 및 변경하고, 수시로 체크를 하는 편입니다. 만약에 차량 연비가 갑자기 줄어든다? 이러면 타이어 공기압이 줄어들었을 수 있으니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적정 공기압은 보통 운전석 도어 안쪽(기아 스포티지)이나,
주유구 도어(벤츠 gla h247 기준)에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SUV는 35~40 정도
세팅 권장드립니다.
Benz GLA 의 경우
앞바퀴 260 kpa(38 psi)
뒷바퀴는 230 kpa(34 psi)
으로 권장 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보충할 수 있는 곳은 T스테이션과 같은 타이어 교환 매장이나, 주유소 및 세차장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타이어 매장에 가서 직접 공기압 보충을 하다가, 매번 가기도 귀찮고, 매장에 가서 구매하는 품목도 없는데 그냥 공기압 기계만 건들고 오는 게 민망하기도 해서, 인터넷에서 셀프 공기압 충전기를 구입했습니다.
네이버나 특히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검색해보면 2~3만 원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품부터 전문가용 10만 원이 넘어가는 제품 등 다양하게 많은데, 저는 네이버에 입점해 있는 국내판매 제품으로 구입했습니다. (사실 이 제품도 결국은 중국에서 만들어서 오는 제품이기에 개인적으로는 가성비면에서 알리익스프레스나 타오바오 등에서 구입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래의 제품은 벤딕트에서 판매중인 공기주입기로 제가 작년에 구매할 당시에는 7만 원 대였는데, 현재는 59,000원에 판매 중입니다. (참고 URL)
적정 공기압 체크 하기
운전석 도어 안쪽 / 주유구 도어
일단 본인 차의 적정 공기압을 체크해야합니다.
보통 적정 공기압은 보통 운전석 도어 안쪽(기아 스포티지)이나, 주유구 도어(벤츠 gla h247 기준)에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SUV는 35~40 정도로 세팅 권장드립니다
아래의 사진을 기준으로 앞바퀴는 260 kpa(38 psi), 뒷바퀴는 230 kpa(34 psi)로 권장하고 있습니다만, 동승자가 많은 경우 아래의 사진에서 처럼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수치에 맞춰 타이어 압을 올리는 게 좋습니다.
또한 계절에 따라 타이어 압이 바뀌기도 하는데, 여름에는 적정공기압으로 넣어도 되지만, 겨울에는 일반적으로 기온이 낮아져서 공기가 수축되어 타이어 압이 낮아지는 터라 적정 공기압 기준에서 5%~10% 정도(약 20kPa / 3psi 정도) 더 넣어주고 있습니다.
타이어 압이 높아질수록 노면과 타이어의 접촉부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제동거리가 약간 늘어나고 차량이 통통 튀게 되어 승차감이 조금 낮아지는 부분은 있으나, 연비 향상에는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타이어 공기압이 조금 낮다면 제동거리가 줄어들고, 승차감이 조금 좋아지는 부분은 있으나, 연비는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공기압을 일부러 줄이는 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타이어에서 옆면 체크해 70~80% 정도로 세팅 하기
혹시 정보를 찾을 수 없거나, 튜닝등으로 휠 인치업을 한 경우 등 기본 순정에서 변경이 된 경우 타이어를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 보시면 타이어가 버틸 수 있는 최대 압력을 적어놓고 있는데, 해당 타이어의 경우 340 kPa, 50 psi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치수를 찾을 수 없는 경우 해당 수치를 참고해서 70~80% 정도 선으로 줄여서 넣을 수도 있으나 가급적이면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적정 공기압으로 세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기압은 차량을 충분히 식힌 후 주입하는 게 좋습니다. 고속으로 운행 시 타이어 안에 공기가 팽창해 공기압이 증가하기 때문에, 제조사에서도 차량을 쉬게 한 뒤에 냉간 시 공기압 주입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공기압 주입하기
아래는 실제 공기압 주입 영상인데, 조금 시끄럽습니다. 그래서 조용한 주차장에서 공기압을 주입하면 시선을 끄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주 공기압 체크하셔서 안전 운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