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TIP

윈도우 라이선스 차이점. FPP, ESD, OEM, COEM??

 

 

윈도우 구입을 고려하실때, DSP FPP ESD OEM 등 다양한 약자가 나오게 됩니다.

과연 이게 뭔가?

 

종류    
FPP Full Package Product

- 온라인이나 대리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풀 패키지 형태로, 작은박스에 설치용 USB와 제품키가 동봉 되어 있습니다.
- 한대의 컴퓨터에서 사용가능하고, PC 교체시에도 정품인증 및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 AS Microsoft 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ESD 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 박스가 없는 FPP 입니다. 간단히 말해 디지털 라이센스 제품으로, E-Mail을 통해 제품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FPP와 같이 한 대의 PC를 교체하거나 메인보드 등 하드웨어를 교체하여도 재설치가 가능합니다.
- AS Microsoft 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DSP

(COEM)

Delivery Service Pack

- 처음 설치를 진행한 PC에서만 사용가능하므로, 메인보드를 교체하는 경우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기술지원 및 AS구매처를 통해서만 지원 됩니다.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 일반적인 대기업 브랜드 PC 구입 시 미리 설치되어 있는 상품으로 DSP 와 비슷합니다.
- "COA"라 불리는 인증 스티커가 부착된 것이 특징입니다.
- 다른 PC로 설치할 수 없으며, COA가 손상이 되면 라이센스 권한 역시 상실됩니다.
- 기술지원 및 AS 또한 DSP와 마찬가지로 해당 기업을 통해서 지원 됩니다.

 

주로 정품을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직접 구입하시는 경우, 풀박스 상태로 받으시는 FPP를 구입하시게 됩니다. 이외에 ESD 또는 DSP는 인터넷쇼핑몰을 통해서 구입하게 되는데, 해당 제품키를 온라인으로 받아서 설치하게 됩니다.

각각의 차이 확인하시고, 해당 주의 사항 유의해주세요.

반응형